보 도 자 료

작성자

환경‧노동심의관실

문종력 과장/  

박노혁 전문위원

연락처

Tel. 3703- 3602‧3603

jlmoon@opc.go.kr

2005.9.9(금) 15:00이후부터 보도하여 주십시오

매수

총 2쪽



“임진강유역 홍수방지대책 재점검키로”

-  한탄강댐 건설타당성 검토 중심 -


ꏚ 정부는 ’05.9.9 정부중앙청사에서 이해찬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임진강유역홍수대책특별위원회”를 첫 번째로 열어 임진강유역의 홍수대책 전반에 대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ꏚ 그동안 정부는 하천보다 낮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임진강 하류 지역(문산‧파주 등)에 대한 수해방지를 위해 제방축제 등 치수사업을 꾸준히 전개하여 왔으나, 


ㅇ ’90년대 말 연이은(’96, ’98, ’99) 국지적인 게릴라성 집중호우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사망자수 128명, 재산피해액 1조원)함에 따라더 이상 제방축제 등 단편적인 대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단, 근원적인 수방대책으로 임진강유역에 한탄강댐을 건설키로 하였다.


ꏚ 그러나, 한탄강댐 건설사업 추진과정에서 댐 건설의 타당성을 놓고,댐건설 찬성측과 반대측간의 갈등이 증폭되어 아직까지, 최종결론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 1 -

ꏚ 따라서 정부는 임진강 유역의 종합적‧항구적인 홍수피해 방지책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병행하여 한탄강댐 건설의 적정성여부를 포함한 여러 가지 대안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학계 및 시민단체 등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인사들이 참여하는 임진강유역 홍수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22명),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최종대안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ㅇ 정부는 우선 댐 건설 또는 백지화 등 어떤 전제도 없이 우선 양수시설(배수시설)등 다른 가능한 대안부터 먼저 검토한 후, 한탄강댐 건설의 타당성을 검증‧평가하고


-  임진강유역 홍수대책유역의 63%가 북한지역에 있는점을 감안, 임진강 남북공동수해방지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하였다. 


ꏚ 한탄강댐 건설의 타당성 검토를 위해

ㅇ 최근 기상자료까지 감안한 통계를 확보하여 정확도를 향상시켜, 수리‧수문에 대한 검증 작업등을 수행해 나가고, 

ㅇ 이를 위해 특별위원회 산하에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실무위원회(공동위원장: 국무조정실 정책차장, KDI국제정책대학원 남일총 교수)를 설치‧가동할 계획이다.

- 2 -

<임진강 홍수대책특별위원회 위원구성 (22명)>



ㅇ 위 원 장 : 국무총리

ㅇ 정    부 : 재경부총리(부위원장) 등 관계부처 장관 14명

ㅇ 민간위원 : 7명

분  야

소  속

성  명

관련학회

(3)

한국수자원학회 회장

송재우

대한환경공학회 회장

이상은

한국기상학회 회장

정효상

정부출연

기관

(3)

한국개발연구원원장

공석

(김준경 연구 제1부장대행)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

윤서성

한국건설 기술연구원 원장

공석

(배교진 선임연구부장 대행)

시민단체

(1)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송자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