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도 자 료

작성자

복지여성심의관실

복지정책과장 민용기

연락처

Tel. 2100- 2381

H.P. 019- 302- 0814

2007.4.20(금) 배포합니다.

매수

총 10쪽

국무총리, 제27회「장애인의 날(4.20(금))」기념사에서

장애인 복지 추진방향 발표


□ 한덕수 국무총리는 4월 20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편견 없는 마음을, 차별 없는 세상을”이라는 슬로건 하에 진행된제27회 「장애인의 날」기념사에서 정부의 장애인 복지 향후 추진방향을 발표하였다.


□ 한 총리가 이날 발표한 장애인 복지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다.


① 장애인 차별 해소를 위해 지난 4월 4일 서명식을 치른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한 홍보 및 원활한 후속조치와 아울러 우리 사회의 인식 개선에 최선의 노력


② 장애인 소득보장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의무고용사업장 확대 등향후장애인 일자리 확충 주력


③ 미래의 성장 동력인 장애아동이 2010년부터 유치원과 고등학교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


④ 저상버스 개발 도입, 지하철 역사마다 엘리베이터 설치 등 장애인 이동권 증진


⑤ 장애등록 판정체계 개선을 통하여 장애인 소득보장, 직업재활등 장애인 개개인의 복지수요와 욕구에 부합되는 서비스 제공


- 1 -

□ 한 총리는 이러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올해장애인복지지출을 2조 6천억원으로 책정하였다고 밝혔다.


□ 이날 기념식에서는 장애인복지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 및 올해의 장애인극복상 수상이 실시되었다.

* 국민훈장 4명, 국민포장 1, 근정포장 2, 대통령표창 6, 국무총리표창 5


□ 정부포상은 원충의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강원도지부 강릉시지회장이 국민훈장 동백장을, 백종환 에이블뉴스 발행인이 국민포장을, 양시연 제주특별자치도 지방사회복지사무관이 근정포장을, 허 욱 한국장애인선교단체총연합회 이사장이 대통령표창을 받는 등 총 18명이 수상하였다.


□ 한편 장애인의 날인 4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청계광장에서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주관으로장애인이 참여하는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축하행사가 펼쳐진다.


【붙임 1】장애인의 날 기념사

【붙임 2】기념식 포상자 명단

【붙임 3】장애인극복상 수상자 명단

- 2 -

붙임1

장애인의 날 기념사



친애하는 전국의 장애인과 가족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자원봉사자와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스물일곱 번째 장애인의 날을 맞아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비장애인보다 몇 배나 더한 노력으로 자신의 삶을 척하고 계신 전국의 장애인 여러분께 희망과 행복이 가득시기를 기원합니다.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장애인들을 사랑으로 보살펴 주시는 국의 가족 여러분과 자원봉사자 여러분, 그리고 장애인 단체와 장애인 복지 종사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장애극복상을 받으신 분들과 장애인 복지 증진에 여한공로로 영예를 안으신 수상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가 매년 장애인의 날을 정해 기념하는 것은 장애인의 자립의지를 북돋우고 장애인이 희망을 가지고 차별 없이 사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뜻에서입니다.


- 3 -

오늘 이 자리가 우리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손잡고 함께 가는 사회를 앞당기는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사랑하는 전국의 장애인과 가족 여러분!


정부는 장애인 여러분의 여러 가지 어려운 사정을 잘 알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장애인 가구의 소득은 비장애인 가구의 절반 수준에 머물러 있고, 실업률은 3배에 달합니다.


장애아동의 교육여건도 만족할 정도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고 장애인이 취업할 때 겪는 차별의 벽도 여전히 높습니다.


이러한 모든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정부는 장애인에 대한 정책을 장애인의 입장에서, 장애인 여러분의 피부에 와 닿도록 세심하게 챙겨나갈 것입니다.


지난 4일 장애인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서명식이 청와대에서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대통령께서는 “앞으로는 장애인이 사회에 적응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이 적응할 수 있도록 사회가 변해야 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정부는 뿌리 깊은 장애인 차별이 없어질 수 있도록 장애인

- 4 -

차별금지법을 제대로 알리고 후속조치를 철저히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사회의 인식과 태도를 바꾸어나가는 일에도 최선을 하겠습니다.


전국의 장애인 여러분,


올해 장애인 복지지출은 2002년 1조 2천억원에서 2조6천억원으로 두 배 이상 확대되었습니다.


정부는 정책의 주안점을 무엇보다 장애인 여러분이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두겠습니다.


장애인 의무고용사업장을 더욱 확대해나가는 한편, 중증애인 활동보조인 서비스도 계속 늘려가겠습니다.


장애아동이 초등, 중학교에 이어 2010년부터는 유치원과 고등학교도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것입니다.


중증의 장애로 대학교육 기회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장애인들을위한 학습도우미 지원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저상버스를 개발 도입하고, 지하철 역사마다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장애인 이동권을 증진하는 데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나갈 것입니다.

- 5 -

이와 함께 정부는 장애인사회참여평가단 등을 통해 장애인들이정부정책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장애인의 시각에서 정책을 수립 집행해 나가겠습니다.


장애인 등록 판정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장애인 소득보장, 직업재활, 이동권, 일자리 등 장애인 한 분 한 분의 복지수요와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친애하는 전국의 장애인과 가족 여러분,


저는 어제 신문에서 아주 희망찬 기사를 보았습니다.

* 기사별첨


시각, 청각, 뇌병변 등 다양한 장애를 가진 60명의 장애인들이 직업훈련을 받게 되었고, 또 교육 후에는 정규직으로 일하게 된다는 보도였습니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과 한 민간기업이 맺은 ‘장애인 고용협약’에 따른 일인데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이러한 모범사례들이더욱 많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


저는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가 진정한 복지국가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 6 -

장애인 여러분은 자신감과 용기를 갖고 능력을 계발하고자립하는데 더욱 힘써주시기를 바랍니다.


정부는 장애인 여러분들의 얼굴에 행복한 미소가 피는 그날까지끊임없이 노력하고 지원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주시고 장애인이 사회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 큰 사랑과 실천을 당부 드립니다.


이번 행사를 위해 애쓰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전국의 장애인과 가족 여러분 모두에게 언제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7 -

붙임2



기념식 포상자 명단


추천훈격

성    명

소속‧직위

공  적  개  요

국민훈장

(동백장)

원충의

(元忠義)

남, 70세

시각

(사)한국시각

장애인연합회강원도 지부

강릉시 지회장

장애를 극복하고 의료복지 및 교육권 신장, 장애인의 이동권과 정보접근권 확대 등 50년 동안 시각장애인 복지증진에 헌신함


국민훈장

(목련장)

변승일

(卞勝一)

남, 49세

청각언어

(사)한국농아인

협회장



장애를 극복하고 의사소통의 불편과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제한된 청각장애인의 사회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인권신장에 앞장서 27년 동안 농아인 복지증진에 헌신함

국민훈장

(석류장)

장 상 철

(張相喆)

남, 72세

지체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경상남도 진주지회


토종닭의 보존 육성으로 자활의 기반을 마련 장애를 극복한 후 지체장애인의 자활기반 조성을 위하여 17년 동안 헌신함


국민훈장

(석류장)

홍성규

(洪性奎)

남, 48세

지체

에덴하우스(중증장애인직업재활시설) 사무국장


본인의 장애를 극복하고 21년 동안 중증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노동권 신장과 경제적 자립지원에 기여함


국민포장

백종환

(白鍾丸)

남, 46세


에이블뉴스(인터넷장애인신문)

발행인


20여년간 장애인언론을 통해 장애인들의 알권리신장해 왔으며, 2002년 인터넷장애인신문 에이블뉴스를 창간하여 정보화시대에 사는 장애인의 정보격차해소 등 복지증진에 기여함

근정포장

양시연

(梁時連)

여, 49세


제주특별자치도 지방사회복지사무관


사회복지공무원으로서 장애인복지시책을 창의적으로 추진하고, 도내 장애인의 눈높이에 맞춘 행정환경을 조성에 앞장서는 등 수요자중심 복지서비스 제공에 19년 동안 기여함

근정포장

양영이

(梁永二)

여, 57세


전남 나주시

사회복지과

별정직 7급


20여년을 사회복지분야에 종사하면서, 여성복지상담원으로서 아동, 의료급여, 장애인복지업무를 빈틈없이 수행하면서 지역사회복지증진에 크게 기여

대통령표창 (대표수상)

허  욱

(許 旭)

남, 51세

한국장애인선교단체총연합회 이사장

휠체어에 의지하는 중증 장애인으로 전국규모 장애인단체를 운영하면서 15년 동안 장애인 권익옹호와 복지증진에 기여함

대통령표창

국제라이온스협회 355- C

(대구)지구

우리나라에 최초 의  장애인복지관을  개관하여 최고의 복지관으로 성장시켰으며 장애인복지 및 사회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

대통령표창

박영림

(朴暎林)

여, 44


강원도 사회복지과 계약직


2급 장애인으로 장애를 딛고 성실한 자세로 근무하면서 장애인의 재활상담 및 인권증진 편의시설 확충, 활동보조서비스, 여성장애인 자립 지원, 장애인 상담 등 장애인의 권익증진과 복지향상에 크게 기여함

대통령표창

이용준

(李容俊)

남, 48



(사)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 과천시지부장



1986년 경기도 농아복지회 선도부원으로 위촉되어농아인 협회의 발전은 물론 농아인의 권익을 보호하고 복지증진을 힘써 왔으며 과천시지부장을 역임하면서 과천에 있는 농아인들을 위하여 궂은 일을마다하지 않고 솔선수범 하여 농아회원들의 존경과 신뢰를 받고 있음

대통령표창

송기성

(宋基成)

남, 57

충주시

지체장애인

총연합회장

재가 장애인을 위한 심부름센터와 민원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장학금과 휠체어 등을 지급하고 있음

대통령표창

신성봉

(辛性奉)

남, 39


부산광역시

사회복지과 지방행정주사보


장애인편의시설확충을 위한 시민촉진단 운영과 장애인이동편의를 위한 콜택시 및 저상버스도입 추진하였으며, 2002년 부산 아태장애인 경기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지원활동전개

국무총리표(대표수상)

김오선

(金五善)

남, 53세

사회복지법인

성심동원

정신지체인생활시설 성심동원에 30년 동안 재직하면서 장애인보호와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등 생활시설을 통한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제공에 크게 기여함.

국무총리표창

손필성

(孫必成)

남, 34

태안군청 지방

사회복지과


소외된 이웃의 손과 발이 되어 이들의 대변자,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사랑의 연탄 배달사업 등 각종 특수사업을 추진,  생활안정에 기여

국무총리표창

서근화

(徐根和)

여, 40

아산시청

지방사회복지과

애인 복지향상 및 재가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 및 장애인 편의시설설치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여 장애인 복지발전에 공헌함.

국무총리표창

송경태

(宋京泰)

남, 46

전북시각장애인

도서관장

시각장애를 딛고 장애인의 인식개선, 권익옹호, 재활 및 복지증진을 위해 음성인터넷도서관 개발, 장애인신문 창간, 시각장애인도서관 설립, 정보화교육장 개설 등 각종 사회봉사활동과 장애인의 재활 자립의욕 고취에 크게 기여함

국무총리표장

고종선

(高鍾善)

남, 53

한국농아인협회

경상남도 협회장

1978년부터 다년간 협회장으로 재직하면서 경남도내 농아인에 대한 복지증진과 권익옹호사업을 펼쳐 농아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개선을 통한 농아인복지사업의 선두주자 역할을 하였음


- 8 -

붙임3

장애인극복상 수상자 명단


성 명

소속‧직위

주  요  공  적

권현정

(여, 63세)

시각

전라북도

맹아학교 교장

‧어려서 시력을 잃고 대구광명학교, 원광대 졸업

‧1964년~현재, 전북맹아학교 교사

전라북도시각장애인여성회를 결성, 여성과 장애의 2중적 

차별을 받는 시각장애인여성의 인권신장과 복지증진에 기여

김문택

남, 56세

휠체어

남양정보통신

직원

‧1990년 한국통신 재직중 산재로 뇌병변 2급 장애인, 복직

‧1994년부터 소년소녀가장돕기, 무의탁할머니 돕기, 

중증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2006년 제주타임즈선정 탐라봉사상 사회복지부문 수상

‧시집 발간 등 장애인의 문화예술활동 증진에 모범이 됨

김재익

(남, 43세)

휠체어

GOODJOB

장애인자립

생활센터 소장

‧뇌병변 1급 장애인, 대입검정고시 차석 합격

‧전라북도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상담사 재직

‧2003년부터 중증장애인자립센터 소장

이문희

(남, 50세)

휠체어

(사)한국장애인

단체총연맹

정책연구실장

‧소아마비 1급 중증장애인

‧독일 도르트문트대학에서 직업재활 박사과정 수료

‧장애인직업재활, 활동보조인제도 도입 등 국회나 정부에 

    정책제안, 유엔의 국제장애인권리협약 체결을 위한 국제활동

정병문

(남, 47세)

휠체어

(사)광주장애인

총연합회 회장

‧1984년 24세 불의의 사고로 사지가 마비된 중증장애인

‧(주)팔마물산 전남총판 개점 운영

‧불우이웃을 위한 지속적인 선행 및 장애인 모임을 결성 

비리운영으로 파행을 겪고있던 광주장애인복지관운영문제 해결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