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알림·소식

보도자료

※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 표준(안)」에 따라 한글파일 확장자를 .hwp에서 .hwpx로 사용하오니, 파일의 열람을 위해 뷰어를 내려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내려받기

[모두발언] 대구경북 상황점검회의(4.11)

  • 작성자 : 보도자료관리자
  • 등록일 : 2020.04.13
  • 조회수 : 5861

대구 경북 상황점검회의 - 2020. 4. 11. 대구시청

  한 달만에 대구에 다시 왔습니다. 어제는 대구, 그제는 경북에 신규 확진자가 없었습니다. 물론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위세가 가장 높았던 20여일 간 대구 경북 시민여러분과 함께 사투에 임했던 저로서는 그간 여러분들이 코로나19와 얼마나 치열하게 싸우셨는지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반갑고 고마운 마음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긴급했던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었던 것은 뛰어난 대구 경북의 시민의식과 의료진의 희생, 공직자분들의 노력 덕분입니다. 의료인들께서는 코로나19 감염위험을 무릅쓰고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셨습니다. 공직자들은 개인적인 두려움을 뒤로하고 방역과 의료지원의 산적한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는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방역지침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하나로 모여 고비를 넘을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의 희생과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코로나19와의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요양병원이나 요양원에서의 집단 감염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지역사회의 감염 위험에 끊임없이 대비해야 합니다. 전 세계적 확산세가 계속되는 한 해외로부터의 유입위험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동안의 고통과 희생을 바탕으로 이뤄낸 안정기가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도록 대구 경북이 다른 어느 지자체보다 모범적으로 방역에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와의 장기전도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대구 경북에서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며 쌓은 임상 데이터와 치료 경험은 국내 다른 지역은 물론, 국제 사회가 위기에 대응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의사회 등이 중심이 되어 필요한 준비를 하고, 데이터와 기록을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참 만감이 교차합니다. 그 간에 시민들께서 겪은 고통을 생각하면 송구스럽기도 하고 감사한 마음을 금할 수 없고 공직자들, 의료진들, 자원봉사자들 너무 애를 많이 쓰셨습니다. 국민 모두가 우리 대구 경북 시·도민들의 고통과 헌신을 기억하시고 감사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오히려 수도권의 위험요인을 우리가 어떻게 잘 관리하느냐, 또 해외에서의 유입을 어떻게 잘 막아내느냐 하는 상황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과정에 우리 대구 경북의 희생과 헌신에 대해서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특히 공직자여러분 애 많이 쓰셧습니다. 우리 권영진 시장님은 건강까지 해쳐가면서 애를 써주셨고, 이철우 경북도지사님은 시원시원하게 아주 멋진 리더십을 잘 발휘해주신 것에 대해서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중앙 정부에서 복지부 행안부 총리실 등등 우리 지원반들도 수고가 정말 많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