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알림·소식

보도자료

※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 표준(안)」에 따라 한글파일 확장자를 .hwp에서 .hwpx로 사용하오니, 파일의 열람을 위해 뷰어를 내려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내려받기

[모두발언] 대구시장 면담

  • 작성자 : 보도자료관리자
  • 등록일 : 2020.03.01
  • 조회수 : 5395

대구시장 면담


총리 : 오늘이 제가 6일차인 것 같은데 ‘코로나 집회 9일, 16일 예배에 참석했던 분들 중에 유증상자 1200여명이 확인이 되면 상황이 호전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고, 원래 ‘일주일에서 4,5일 있으면 해결이 되겠지. 대구·경북 상황이 잠잠해질 때까지 있어야 되겠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내려왔는데, 내일부터 국회에서 대정부질문을 한다고 그래서 국회에서 오라고 하면 제가 가야죠. 그래서 일단 오늘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국회가 결정해주는 대로 저는 할 수밖에 없죠. 그 간에 병실확보를 위해서 나름대로 노력을 했고, 대구상황에 따라서 ‘지금까지 해오던 정책만 가지고 안되겠구나’라고 하는 판단으로 그저께 질본이나 복지부 행안부 등에 방안을 만들도록 얘기를 해서 아마 오늘 중대본 회의에 그 방안이 상정이 될 거예요.
다들 원래 우리가 생각했던 것처럼 병원에 모셨으면 좋겠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또 그간 대구시와 회의하면서 공감한 부분 반영해서 뭔가 새로운 방안을 만들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오늘 중대본 회의에 앞서서 대구시의 의견을 반영해야해서 시장님하고 미리 사전 회의를 하려고 왔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들을 잘 협의를 해서 대구시의 의견이 미리 반영이 되도록 추진을 할 생각입니다. 어쨌든 중증 환자나 즉시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환자들을 빨리 병원에 모실 수 있도록 제대로 기준도 만들고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의논도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한 가지는 중국에서 마스크 10만장과 방호복 1000벌, 또 손세정제 이런 것들을 보내겠다고 해서 대구시 권 시장님 앞으로 보내라고 그랬으니까 또 그분들의 정성이 담겨있는 것이니까 도착하면 시민들께 잘 활용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대구시장 : 총리님께서 6일 간 계시면서 정말 수고해주시고 애써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국회는 국회사정이 있겠지만 대정부질문을 최소화하고 총리님께서 방역을 진두지휘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 뜻을 전할 수 있는 데는 전하겠습니다.
오늘 제일 중요한 것이 병상은 총리님께서 많이 애써주셔서 많이 확보해나가고 있지만, 병상 확보가 늘어나는 환자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병원으로 모실 수 없다면 최소한의 의료시설이 갖추어진 다른 시설들을 바꾸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시설들도 신속히 찾지 않으면 가정에서 대기해야하는 입원 환자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 시설을 찾는 것만큼은 신속하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저희가 대구 경북 내에서 저희들이 찾을 수 있는 부분은 하겠습니다. 국가 공공시설 부분만큼은 총리님 중심으로 해주시길 부탁드리구요. 또 최소한의 의료 인력부분들도 그 부분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운영을 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중증환자 입원대기자 중에 갑자기 중증이 생겨서 병원에 가보지도 못하고 돌아가시는 일은 절대 없어야 될 것 같습니다. 의사회에서 입원 대기중인 환자들하고 1:1로 검사하고 치료하는 체제는 일정부분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것도 전화를 통해서 해야되기 때문에, 불확실하기 때문에 건강보험공단이나 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통해서 기저질환 문제는 될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잘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중증환자 같은 경우는 지역에서 음압 병동들이 다 차버렸습니다. 경북대병원, 계명대 병원에 긴급하게 중증환자를 위한 중환자실을 만들고는 있습니다. 시간도 걸릴 것이고 중증환자가 얼마나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중증환자들만이라도 서울 등에 있는 병원들에서 이송할 수 있는 조치를 해주십시오. 지금 기준을 보면 국립중앙의료원에 확인을 해보면 현재 중증이 아니면 안 받아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중증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을 때 옮겨야지 중증이 되면 옮겨갈 수가 없습니다. 그 기준을 5대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심장병, 암, 고혈압 당뇨가 있고 코로나 감염이 있고, 연세가 일정 이상이 되는 분들을 현재 중증이 아니더라도 빨리 옮겨야 치료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그 부분과 관계돼서 지역단위에서 협의를 하니까 잘 안됩니다. 현재 중증, 그리고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중증이래야 받을 수 있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저희들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