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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자율주행차 현장 방문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7.02.20
  • 조회수 : 7016

“자율주행차, 한국이 선도하자”

 

  - 황교안 권한대행, 현대차 남양연구소 찾아 자율주행차 개발현장 점검

  - 자율주행차 선도국 도약을 위한 민·관의 긴밀한 협력 강조

<주요내용>

 ㅇ 황교안 권한대행은 2월 20일(월) 오후,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를 방문하여, 자율주행차 개발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하였음

   -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의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성과를 확인하고, 정부와 업계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하였음

 ㅇ 황 권한대행은 자율주행차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국민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안전하게 변화시킬 것이라며,

   -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과감한 투자로 대한민국을 자율주행차 선도국으로 만들어 주기를 당부하고,

   - 정부 차원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함

 ㅇ 그간 정부는 자율주행차 시험운행구역을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하고, 시험운행 요건을 완화하는 등 관련 규제를 개선하였고,

   - 자율주행차를 9대 국가 전략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하여 민간과 다부처가 참여하는 체계적인 R&D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자율주행차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 황교안 권한대행은 2월 20일(월) 오후,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남양읍)를 방문, 자율주행차 개발현장을 점검하고,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관계자들을 격려하였다.

     * (참석) 국토교통부 장관(강호인), 현대자동차 부회장(양웅철)

 ㅇ 이번 방문은 우리 기업의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성과를 확인하고, 관련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정부와 업계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마련되었다.

 ㅇ 이 자리에서 황 권한대행은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추진현황 등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관계자들을 격려하였다.

 ㅇ 또한, 연구소내 4.7Km 구간에서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수소연료전지차량을 탑승하고 △차선변경 △끼어들기 대응 등 다양한 상황에서 자율주행 체험을 하였다.

□ 황 권한대행은 “우리는 일천한 자동차 개발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단기간에 자동차 산업 대국으로 성장한 자랑스러운 역사를 갖고 있다”며

 ㅇ “끊임없는 기술개발 노력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과감한 투자로 대한민국을 자율주행차 선도국으로 만들자”고 당부하면서

 ㅇ 정부 차원에서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안전하게 변화시킬 친환경 자율주행차 개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 한편, 정부는 그간 자율주행차 시험운행구역을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하고, 시험운행 요건을 완화하는 등 국제수준의 규제 최소성 원칙하에 관련 규제를 풀어왔다.

【제5차 규제개혁장관회의(’16.5.18)】

① 자율주행 시험구간 네거티브 전환 : 어린이 보호구역 등 안전상 위험이 있는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 시가지를 포함 시험운행구간을 전국으로 확대

② 시험운행 허가요건 완화 등 : 대학 캠퍼스내 등 주행시험장이나 시험시설이 아닌 장소에서 사전 주행실적 인정, 공공 주행시험장 무료개방 확대 등

③ 자율주행차 연구기반 확산 :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확충, 주행데이터 공유센터 확충 등

【신산업 규제혁신 관계장관회의(’17.2.16)】

① 자율주행차 전용주파수 할당 : 자율주행차 V2X(Vehicle to everything) 전용주파수 대역(5.8∼5.9㎓) 및 레이더용 주파수 대역(77∼81㎓) 분배 등

□ 또한, 자율주행차를 9대 국가 전략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하여 민간과 다부처가 참여하는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R&D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자율주행차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9대 국가전략프로젝트(‘16.8.10) : ①자율주행차 ②경량소재 ③스마트시티 ④인공지능 ⑤가상증강현실 ⑥정밀의료 ⑦신약 ⑧탄소자원화 ⑨미세먼지

 ㅇ 이를 통해 2019년까지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센서, 통신, 제어 등)을 자체 개발하여 가격․성능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2020년까지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토록 할 계획이다.

     * 자율주행 발전단계를 0~5레벨로 분류, 현 기술수준은 2레벨(운전자 감시 자율주행)이며 3레벨은 조건부(돌발상황시 수동전환) 자율주행, 4레벨은 전용도로에서 자율주행, 5레벨은 모든 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의미

□ 앞으로도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국토부, 산업부, 미래부, 경찰청 등 관계 부처가 협업하여 기술발전 단계 마다 직면 할 수 있는 다양한 규제 등 관련 애로사항을 선제적으로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 (붙임) 1. 정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

                 2. 자율주행차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