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알림·소식

보도자료

※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 표준(안)」에 따라 한글파일 확장자를 .hwp에서 .hwpx로 사용하오니, 파일의 열람을 위해 뷰어를 내려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내려받기

[보도자료] Invest KOREA Summit

  • 작성자 : 보도자료관리자
  • 등록일 : 2023.11.07
  • 조회수 : 7074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 계기

미래 첨단산업 분야 1조원 투자유치

- 한 총리,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 투자신고식 및 컨퍼런스 참석, 부산엑스포 유치 응원 -

- 르노, 하인즈 등 5개 기업이 9.4억불 규모의 대규모 외국인투자 신고 -



□ 한덕수 국무총리는 11.7일.(화), 부산 BEXCO에서 개최된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Invest KOREA Summit)에 참석하였다.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은 방한 외국인투자가, 국내외 유수기업, 주한 외국상의, 정부·지자체 등 1,000여 명 이상이 참여한 국가 최대의 투자유치 행사다.


□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가 임석한 가운데 열린 투자신고식에서는 탄소중립(비그림 파워, 오션윈즈), 양자컴퓨팅 복합시설(하인즈)을 비롯한 미래차(르노코리아), 반도체(티오케이첨단재료) 등 미래 첨단산업 분야의 5개 글로벌 기업이 9.4억불 규모의 외국인투자를 결정하였다.


ㅇ 비그림 파워 및 오션윈즈의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그림 파워는 풍력발전기 터빈 등 핵심부품 제조공장을 신설하여 국내 풍력산업 공급망 확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 하인즈는 부산 지역에 양자컴퓨팅 복합시설을 개발하여 국내 양자산업 생태계 기반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르노코리아는 기존 내연차 생산라인을 친환경차 생산라인으로 전환함으로써 지역 고용과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친환경차 생산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티오케이첨단재료는 반도체용 포토레지스트 제조시설을 신설함으로써 한국과 일본, 양국간 반도체 핵심소재 공급망 협력을 크게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 투자신고식 이후 한덕수 국무총리는 인베스트 코리아 컨퍼런스(Invest KOREA Conference)에 참석하여, 이번 외국인 투자가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하고 첨단 산업이 크게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며, 킬러규제 혁파, 첨단‧신산업에 대한 선제적 투자, 안정적인 공급망 확충 등 세계 최고의 투자 환경 조성에 범정부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한편, 한 총리는 글로벌 기업 및 지자체 관계자와 함께 300여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하는 투자유치 박람회를 둘러보았다. 특히, 박람회에 참여한 국내 토종 반도체 스타트업(리벨리온),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울산시(울산FEZ), 미래차 국가산업단지 광주시(광주FEZ) 부스를 방문하여 그간의 투자유치 성과를 청취하고 성공사례 확산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약속하였다. 아울러 행사장 내 부산세계엑스포 유치 홍보관도 방문하여 글로벌 기업인, 지자체 관계자들과 함께 2030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응원하였다.